CS 101

[IT 기술면접] 디자인 패턴

yungommi 2023. 5. 10. 18:05
반응형

디자인패턴이란? 

소프트웨어 설계 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들 

일종의 의사소통 수단 ex)~~하는 클래스를 만들고 ~를 처리하는 클래스를 만들자 (X) ~패턴을 써보자!(O)

 

디자인패턴 종류 

1) 생성패턴 (객체 생성과 관련)

  • 추상팩토리 (Abstract Factory)
  • 빌더 (Builder)
  • 팩토리메서드 (Factory Method)
  • 프로토타입 (Prototype)
  • 싱글턴 (Singleton)

2) 구조패턴 (객체/클래스 결합과 관련)

  • 어댑터 (Adapter)
  • 브리지 (Bridge)
  • 컴퍼지트 (Composite)
  • 데코레이터 (Decorator)
  • 퍼사드 (Facade)
  • 플라이웨이트 (Flyweight)
  • 프록시 (Proxy)

3) 행위패턴 (객체/클래스 간 커뮤니케이션,책임 분배)

  • 책임 연쇄 (Chain of Responsibility)
  • 커맨드 (Command)
  • 인터프리터 (Interpreter)
  • 반복자 (Iterator)
  • 중재자 (Mediator)
  • 메멘토 (Memento)
  • 옵저버 (Observer)
  • 상태 (State)
  • 전략 (Strategy)
  • 템플릿 메소드 (Template Method)
  • 방문자 (Visitor)
반응형